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수도권교통본부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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주요사업

수도권 BRT 확충계획

수도권 BRT 확충계획 노선도

추진 세부내용 : 총 25개 노선 L=497.6km, 1조 792억원

  • ① 공사완료 : 2건(서울~하남, 화랑로~국도47호선)
    수도권 BRT 확충계획 추진 세부내용 공사완료
    연번 사업명 사업구간 사업량(Km) 총사업비(억원) 사업기간 비고
    1 서울~하남 서울 강동 천호~경기 하남 창우 10.5 479 2006.01~2011.03 운영중('11년 준공)
    2 화랑로~국도47호선 석계역~별내역 5.2 115 2010.04~2014.10.31
    (2013.08.01 공사착공)
    운영중('14년 준공)
        15.7 594    
  • ② 공 사 중 : 1건(청라~강서)
    수도권 BRT 확충계획 추진 세부내용 공사중
    연번 사업명 사업구간 사업량(Km) 총사업비(억원) 사업기간 현재 진행상황
    1 청라~강서 1단계(인천 계양~부천 고강지하차도) 10.8(총19.8) 416 2010.09~2013.05 운영중('14년 준공)
    2단계(부천고강지하차도~신방화사거리) 3.3 576 2010.09~2020.12(예정) 유관사업 추진중
        14.1(총23.1) 594    
  • ③ 실시설계 착수 : 1건(시흥대로~국도1호선)
    수도권 BRT 확충계획 추진 세부내용 실시설계 착수
    연번 사업명 사업구간 사업량(Km) 총사업비(억원) B/C 예비타당성조사 승인일 현재 진행상황
    1 시흥대로~국도1호선 수원~구로 25.9 498 2.97 2010.11.12 실시설계용역 착수(2016.06.29.)
  • ④ 추진계획 : 제3차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(2017~2020) (“붙임”)

 [붙임] 

시행계획 개요

    • 고 시 일 : 2017. 1. 25.(수)
    • 수립근거 : 「대도시권 광역교통관리에 관한 특별법」 제3조의2
    • 계획기간 : 2017~2020 (4년간)
    • 계획범위 : 수도권 등 5개 대도시권 광역교통시설(도로, 철도, BRT, 환승시설 등) 및 투자에 관한 계획
    • 주요내용 : 총76개 사업 선정(도로 25개, 철도 16개, BRT 9개, 환승시설 26개)
    • - 수도권 간선급행버스체계(BRT) 5개
    수도권 간선급행(BRT) 5개소
    축구분 사업명 노선

    차로수

    (왕복)

    연장

    (km)

    사업비

    (억원)

    현황

    선정

    단계 

     인천/부천축

    부천~

    신방화역

    부천고강지하차도~

    서울신방화역 

    -  3.3 576  설계 

    단기 

     과천/안양축

    시흥대로~

    국도1호선

    장안구청사거리~

    안양육교삼거리(구로디지털단지역)

    8~10  25.9  501  설계  단기
     과천/안양축

    남태령로~

    국도47호선

    안양호계사거리~

    사당역

    8~10  13.4  803  구상  단기
     의정부축

    도봉로~

    국도43호선

    포천 송우지구~

    도봉산역

     11.4

    (20.4)

     171  구상  중기
     고양/파주축

    중앙로~

    개화동로

    대화역~

    김포공항역

     8~10  17.4  102  구상  중기
       총계 (5개소)    -

     71.4

    (80.4)

     2,153  -
      • ※ 사업 연장은 실제 공사구간을 의미하며, 괄호 안의 값은 해당 노선의 총 구간을 의미

         

        향후 추진계획

          • '18. 9월 ~ 12월 : BRT 개발계획수립 용역비 2019년 본예산 편성
          • '19. 2월 ~ 12월 : 수도권 BRT 개발계획용역 발주·시행
          • '20. 1월 ~ 6월 : 수도권 BRT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추진
          • '20. 7월 ~ '21. 7월 : 기본설계 및 실시설계 추진
          • '21. 8월 ~ : 공사착공
          • '23. 10월 : 공사준공

         

         

        기대효과

          • 버스중심의 신속하고 편리한 교통체계 구축으로 대중교통 경쟁력 확보 및 대중교통 이용률 제고
          • 전용차로 운행에 따른 정시성 개선 및 안전성 확보
          • 승용차 이용객 감소로 수도권 대기환경 오염물질 감소 등 사회적비용 절감 효과 기대